Monday, January 17, 2011

(05해남대흥사,두륜산케이블카) Hae nam - Dae heung Temple, Mt. Turyunsan Cable car

 
 Temple Daehung
Dae-heung temple is situated on Mt. Du-ryun breast, it was built by Ado-hwasang in the 5th year of king Jean-heung if Silla.
Dae-heung temple is a delivery room of Buddhist culture as one of 31 head temple.
The 13 great Jongsa and great Gangsa were form this temple, there are 54 pagodas for great monk See-san bones and 27 monuments at the front of Il-ju-moon so many pagodas mean that many great monks came form this temple.

대흥사
대흥사는 해남군 삼산면 구림리 799에 위치한 유서깊은 사찰로 신라 진흥왕 5년에 아도화상이 창건하였다. 문화재 자료 제 78호 지정되어 있는 대흥사는 13대종사 와 13대강사 를 배출한 우리나라 31본산의 하나로 조선후기 불교 문화권의 산실이었다.
지금은 대한 불교 조계종 제22교구본사로 해남 · 목포 · 영암 · 무안 · 신안 · 진도 · 완도 등 8개 시군의 말사를 관할한다. 백두산의 영맥이 남으로 뻗어내려 소백산맥 자락에 지리산을 만들더니 영암의 월출산을 지나 한반도의 최남단에 이르러서 융기한 두륜산 중턱에 이 가람이 있다.
참고문헌
해남(한반도의 땅끝을 찾아서), 해남군 문화공보실, 해남군, 1996.
대둔사의 역사와 문화, 황도훈, 해남문화원, 1998.
대흥사(대둔사), 목정배, 이응묵, 이완우, 주식회사 대원사, 1994.
한반도의 최남단 땅끝 관광해남, 해남군청 문화관광과, 해남군, 200

경내

대흥사
경내의 석탑, 명부전
경내의 숲길, 절 모습
사찰 경내에는 대웅보전(大雄寶殿) · 침계루(枕溪樓) · 명부전(冥府殿) · 백설당(白雪堂) · 대향각(大香閣) · 천불전(千佛殿) · 용화당(龍華堂) · 봉향각 · 동국선원 · 표충사(表忠詞) · 강례재 · 서산대사유물관(西山大師遺物館) · 대광명전(大光明殿) 보련각(寶蓮閣) · 일로향실(一爐香室) · 청신암(淸神庵) · 진불암(眞佛庵) · 일지암(一枝庵) · 만일암(挽日庵) · 북미륵암(北彌勒菴) 등이 있다

천불전
대웅보전을 나오면 맨 먼저 마주치는 것이 천불전이다. 한마리의 용이 천장에서 날아가고 있는 그림이 그려져 있는 가허루를 들어서면 옥으로 만든 천개의 불상이 있는 천불전이 나온다. 남원 중심곽의 가장 안정된 곳에 자리잡은 법당으로 대둔사지에는 이 건물이 1811년(순조11년)에 소실된 뒤 2년 후에 완호스님에 의해 중건되었다고 기록하고 있다. 완호는 초의대사의 전법(傳法)스승으로서 천불전 중건에 주된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이곳 천불전의 편액도 대웅보전을 쓴 이광사의 글씨이며 법당 앞문에 치장한 국화문양, 연화문, 무궁화 문양의 꽃창살이 아름답게 조각되어 있어 채색된 문양의 화려함을 자랑한다.
천불전 내부 모습

천불전의 전설

천불전에 봉안된 옥으로 만든 천불은 조성과 관련된 이야기가 전해져온다. 이 옥불은 처음 완호스님 등이 천불전을 짓고 경주에서 생산되는 옥석으로 열사람이 6년간에 걸쳐 조성했다 한다.
불상이 완성되자 옥불을 3척의 배에 싣고 경주에서 울산을 거쳐 부산 앞 바다를 지나 대흥사로 향했다. 그러나 한 척의 배가 울산진(蔚山津)에서 풍랑을 만나 표류하다 결국 닿은 곳이 일본의 장기현(長崎縣)이었다. 일인들은 옥불을 보고 기쁜 마음에 서둘러 절을 짓고 불상을 봉안하려 했다.
그러나 일인들의 꿈에 이 불상들이 나타나 우리들은 지금 조선국 해남의 대흥사로 가는 중이니 이곳에 봉안하면 안된다고 말하였다. 일인들은 이 꿈을 꾸고 나서 옥불들을 거두어 배에 실어 해남 대흥사로 보냈으며 일본을 거쳐 온 불상들은 불상을 분칠할 때 밑바닥에 [日] 자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한다.

두륜산 계단
다도해를 한눈에 바라볼수 있는 곳, 한라산까지 보이는 멋진 경관, 국내 최장거리 케이블카, 두륜산의 수려한 사계와 천연고목등 볼거리가 많은 땅끝 해남 두륜산 케이블카!

두륜산 케이블카 안내

  • 해발 638m 정상
  • 선로길이 1600m
  • 승차인원 50명
  • 운행속도 3.6m/초
  • 소요시간 8분
운행시간
계절별운행시간
동절기 (12월~3월)08:00 ~ 17:00 (상행 막차 출발시각)
하절기 (4월~11월)08:00 ~ 18:00 (상행 막차 출발시각)
요금안내
대인소인(3~12세 미만)대인 단체할인(30인이상)
8,0005,0007,000
운행업체
  • 두륜산케이블카
  • 전남 해남군 삼산면 구림리 138-6
  • 전화 061-534-8992 FAX 061-534-2064
    ※악천후시 운행이 중단될수 있으니, 전화연락 바랍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